"성장동력 확보"…지자체, 전략산업 육성 전쟁

입력 2024-02-26 17:55   수정 2024-02-27 00:25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미래 전략산업 육성에 사활을 걸고 있다. 지방 시대를 이끌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인구 감소와 지방 소멸 우려를 잠재우려는 취지다.

충청남도는 베이밸리 메가시티와 스마트팜을, 광주광역시는 인공지능(AI) 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보고 있다. 대구시, 경상북도, 포항시는 로봇·도심항공교통(UAM)·2차전지 산업 육성에 나섰고 경상남도는 우주항공 분야를 주요 전략산업으로 정했다.
충청·호남권 반도체·미래차·AI 육성
26일 충청남도에 따르면 도는 △농업·농촌 구조 개혁 △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지역 특색을 살린 권역별 발전 계획을 미래 산업 육성을 위한 중점 과제로 선정했다. 도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농업과 농촌의 구조를 바꾸는 융복합 스마트 축산단지를 새로운 농업 선도 모델로 제시한 바 있다.

대전시는 ‘500만 평+α’ 규모의 신규 산업단지 조성과 대덕연구개발특구를 고도화하는 데 행정 역량을 모을 계획이다. 제2 문화예술복합단지 디자인 공모를 시작했고, 보문산 일대를 ‘보물산’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도 궤도에 올랐다. 대전의료원 설립 및 대전역 일원 복합개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강원도는 올해 첨단전략산업 중심의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도는 강원특별법 3차 개정안을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330만㎡ 규모의 미래차국가산단을 주변 산단과 묶는 작업을 서둘러 ‘미래차 선순환 가치사슬’을 완성할 예정이다.

자동차 부품업체가 모인 진곡산단에서 생산한 부품을 빛그린산단에서 인증한 뒤 미래차산단에서 실증한다는 단계별 전략이다. 지난해 문을 연 국가AI데이터센터와 올해 준공되는 AI 집적단지를 통해 AI 거점도시로 발돋움한다는 구상이다.
영남권 로봇·UAM·2차전지·SMR 주력
대구시는 14년 만에 유치한 330만㎡(100만 평) 규모의 달성군 제2 국가산단을 시작으로 군위군 신공항까지 이어지는 남북경제 발전 축을 마련하고 있다. 홍준표 시장은 쇠퇴한 섬유산업 이미지가 강했던 ‘컬러풀 대구’ 슬로건을 ABB(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반도체, 로봇, 도심항공교통(UAM), 헬스케어 등 5대 신산업을 추진하겠다는 의미의 ‘파워풀 대구’로 바꾸기도 했다. 수성알파시티를 판교 테크노밸리에 버금가는 디지털 중심지로 만들어 관련 산업의 남방한계선을 대구로 바꾸겠다는 포부다. 경북 구미시는 반도체 소재 부품 기술 자립화, 포항시는 배터리 양극재 100만t 생산, 매출 70조원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경상남도는 남해안권 관광개발청을 신설하고, ‘남해안 아일랜드 하이웨이’를 만들어 세계적 관광 거점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우주항공청 설립을 계기로 우주산업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방산수출지원단을 운영해 방위산업 매출 10조8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소형모듈원자로(SMR) 첨단제조공정 기술개발을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으로 추진하는 등 원전산업 생태계도 강화한다.

부산시는 2차전지·전력반도체 등 에너지 테크 등 9개 전략산업 육성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강태우 기자/전국종합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